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HUG 든든전세주택 신청 조건 및 방법, 신청시 주의사항

by 심플심플리 2024. 8. 23.
반응형

든든전세주택은 전세금 반환 보증 사고 주택을 HUG가 매입하여 전세를 놓는 주택으로, 시세 대비 90% 저렴한 가격으로 최대 8년까지 거주할 수 있다.

앞으로 든든전세주택을 2년 동안 1만 6000호 공급할 예정이라고 하니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든든전세주택이란?

HUG가 직접 전세 놓는 주택으로 무주택자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

든든전세주택 공급

 

든든전세주택이란 HUG가 전세보증금을 대신 갚아준 주택을 직접 낙찰받아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임대 공급하는 주택으르 말한다.

다시 말하면 HUG가 매입한 집을 직접 전세로 놓는다는 말이다.

 

수도권에서 최대 8년 동안 주변 전세가 대비 90% 정도의 가격으로 입주할 수 있어 가격적인 메리트가 있고, HUG가 집주인이라는 점에서 심리적 안정을 얻을 수 있다.

 

 

 

든든전세주택 신청 조건

 

든든전세주택은 기존 공공임대 주택과 달리 나이나 소득 요건을 전혀 보지 않는다.

무주택 세대주, 또는 무주택세대의 구성원이기만 하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추첨제로 공급한다.

(이 때문인지 1차 입주자 모집 때 무려 89: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2차 입주자 모집은 8월 30일부터 9월 13일까지 진행하니 신청 방법을 알아보자.

 

 

 

든든전세주택 신청 방법

든든전세주택-신청-절차
든든전세주택 신청 절차

 

 

해당 지역에 든든전세주택이 있는지 공고를 확인하고, 자신이 원하는 지역에 공고가 떴다면 입주 신청을 한다. 서류를 제출하면 심사를 통해 당첨자를 발표하게 된다.

 

>> 안심전세포털 https://www.khug.or.kr/jeonse/index.jsp 

 

HUG 안심전세포털

 

www.khug.or.kr

 

든든전세주택-신청-방법
든든전세주택 신청 방법

 

안심전세포털에 접속한 후 든든전세주택 메뉴에서 모집공고 및 입주신청 탭을 선택한다. 원하는 지역을 선택한 후 조회를 누르면 해당 공고를 확인할 수 있다. 현재는 수도권에서만 모집하고 있으므로 서울, 경기, 인천만 선택할 수 있다.

 

원하는 곳에 공고가 떴다면 입주 신청을 하는데, 공통으로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다음과 같다.

 

개인정보 동의서, 금융정보 동의서, 입주 신청서,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주택소유정보, 인감증명서 또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등이 필요하다.

외국인이라면 외국인등록증 사본 또는 국내거소신고증이 추가로 필요하다.

 

 

든든전세주택 임대 기간 및 보증금

 

임대기간은 보통의 전세계약과 같이 2년이며, 최대 3회까지 재계약이 가능하다. 처음 2년에 3회 연장(6년)을 하게 되면 최대 8년까지 전세보증금 떼일 걱정 없이 살 수 있다.

보증금은 주변 시세의 90% 정도로, 시세보다 10% 정도 저렴하게 거주할 수 있다.

 

 

신청 시 주의사항

 

1) 1세대당 1주택 신청이 원칙이므로 중복 신청은 불가능하다. '1세대'라는 말에 세대구성원 전원이 해당되므로 남편 이름으로 하나, 부인 이름으로 하나 이렇게 신청하는 것은 안된다.

 

2) 본인뿐만 아니라 세대구성원 전원이 주택을 소유하고 있지 않아야 한다. 부부라면 주거를 따로 하고 있더라도 같은 세대로 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세대구성원-요건
세대구성원 요건

 

세대유형-세대구성원-예
세대유형에 따른 세대구성원 예

 

3) 미성년자는 입주 신청을 할 수 없다.(자녀 양육 등의 예외적 경우 제외)

 

4) 입주 후 주택을 매매하게 되면 퇴거해야 한다. 다만 분양권의 경우에는 입주예정일까지 거주할 수 있다.

 


 

전세 사기로 불안한 심리가 팽배한 요즘, 전세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든든전세주택은 한 가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무주택 요건만 충족하면 되니 관심 있는 분들은 매월 말 공고를 확인하여 신청하기를 바란다.

반응형